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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인력의 양성과 역할 정립에 관한 고찰: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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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06-02-25 00:00 조회959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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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건강증진법의 제정 이래 보건교육사업의 개발과 추진은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.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증진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 사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보건교육사업 내용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사업을 수행하는 인력의 훈련 및 직무의 전문화도 중요하다.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보건교육 분야의 전문화과정을 고찰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보건교육 인역의 양성 및 훈련, 직무내용의 전문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및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.
보건교육 분야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인력양성과정, 공적인 자격인정과정, 연수교육개발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. 인력양성 과정은 각 대학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, 자격인정은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인력의 직무수행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다. 연수교육 과정은 보건교육직무를 수행하는 인력에 대하여 보건교육 내용 및 방법의 최신화를 기할 수 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.
향후 증가하는 보건교육의 요구도를 생각할 때 보건교육 인력관리와 업무내용의 전문화 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와 정부의 뒷받침이 필요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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